3. Goodness and Fairness : 페어 플레이어

  • 한국사회에서 공정성에 대한 열망이 커지는 원인을 꼽자면 첫째, 한국사회의 평등지향성이 높아지며 차별성에 대한 인식이 더욱 커졌기 때문이다. 둘째, 경제적 풍요속에 성장했지만 저성장 시대의 좌절감도 경험하고 있는, 치열한 경쟁이 생활화된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 때문이다. 셋째, 실시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정보 통신기술의 영향력으로 자기 목소리를 충분히 낼 수 있는 페어 플레이어 세대의 효능감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 공정함에 대한 요구가 높아진 시대, 페어 플레이어 소비자는 구매 행위를 일종의 ‘화폐투표’로 활용한다. 이에 기업은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소비가 불러올 환경과 사회에 대한 영향력까지도 고려해야 한다.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공정을 추구하는 세대가 일어서고 있다.
  • 세상의 중심에서 ‘공정성’을 외치다
    1. 공정성 원칙1 : 기능 중심의 수평적 관계를 지향한다
    2. 공정성 원칙2 : 성 역할은 차별이 아닌 차이에 기반한다
    3. 공정성 원칙3 : 계약과 매뉴얼을 중시한다
    4. 공정성 원칙4 : 평가 시스템은 만인에게 평등해야 한다
    5. 공정성 원칙5 : 사회에 미치는 ‘선한 영향력’은 기본 요소다.
  • 공정성이 중요하게 대두되는 배경
    1. 한국인의 평등의식
    2. 젊은 세대의 코호트적 특성
    3. 기술 혁신에 따른 트렌드 효과
  • 시사점
    1. 공정함의 이면에 숨은 부정적 요인도 함께 봐야 : 책임의 부재
    2. 평등을 추구할수록 공정성에 대한 욕구는 더 커진다 : 무한 경쟁에 내몰리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공정함은 더욱 절실한 이슈
이슈&트렌드] 2020년 트렌드 키워드 총 정리 - 데일리팝
 
 

4. Here and Now : the ‘Streaming Life’

 
  • 스트리밍 라이프의 확산 배경으로는 욕망은 부풀었는데 충족한 자원은 부족한 젊은 세대가 정주하지 않고 부유하는 노마드 라이프를 실현하고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기술의 발전이 상품.서비스.경험 등을 소유하는 삶에서 스트리밍하는 삶으로의 이행을 가속화하는 것도 배경 중에 하나다. 스트리밍하듯 가볍지만 그 어느 때보다 풍부한 일상의 장면들을 채집하고 있는 현대인의 요구에 맞추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장의 문법이 필요하다.
  • 상품과 서비스가 한 번의 구매로 끝나지 않고 스트리밍되는 시대로 접어들면서 기업들에게 고객의 ‘구매 여정’ 전체를 관리하는 관계 중심적 접근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 소유에서 스트리밍으로

    오늘날, 모든 콘텐츠는 저장되지 않고 흐른다. 스트리밍은 이제 소비뿐만 아니라 삶의 모든 면으로 확장되고 있다. 한군데에 머물지 않는 사람들, 이들은 소유 대신 스트리밍을 통해 더욱 풍요로운 삶을 경험하고 싶어 한다.

  • 스트리밍 라이프의 여러 모습
    1. 라이프백패커 : 공간을 구독하는 라이프스타일 스트리밍
    2. 취향 컬렉터 : 집으로 배달되는 전문가의 취향, 추천 스트리밍
    3. 신 렌탈족 : 빌려서 경험하는 나만의 취사선택 스트리밍
  • 스트리밍 라이프의 배경
    1. 늘어나는 욕망, 줄어드는 자원
    2. 삶을 유영하는 노마드 가치관
    3. 스트리밍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 경제
  • 시사점
    1. 관계를 파는 시대 : 지속적인 관계 유지, 고가 내구소비재로 확산, 잘 기획된 큐레이션 필요
    2. 소비자 이동에 ‘쿨’하게 대처하기

스트리밍 라이프] 지금은 스트리밍 시대! : 네이버 포스트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