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소유의 종말)

  1. 구독경제 시대가 온다

1) 일반적인 구독경제 분류

공유'를 넘어 '구독'으로 - 자동차 구독 서비스까지 등장 < 경제 < 뉴스 < 기사본문 - 소비자평가

2) 맥킨지 분류(Curation, Access, Replenishment))

포트폴리오 투자] 구독경제, 소비자의 욕구에 주목하다 : 네이버 블로그

3) 새로운 경제 트렌드(구독)

Mobile : 가장 성공한 국내 구독서비스(통신서비스)

Consumption : 만성화된 저성장(소비문화의 변화)

Millennial Generation : 성장보다 위기가 익숙한 세대(1인 가구)

4) 구독경제란?

– 구독경제는 지금처럼 소비자가 마트에 가서 만들어진 물건을 수동적으 로 사던 구매행위와 다른 것이지 소유 자체를 포기하는 것은 아니다.

– 구독경제는 지금까지의 구매행위와는 다른 효용성을 기반으로 개인화 된 이용과 경험이 핵심으로 비행기와 자동차 구독의 경우 경제적인 가격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범주에 속한다.

– 새로 정의되고 있는 경제 트렌드의 기반은 소비자를 특정하는 것을 기 본으로 하고 있고, 그중에서도 ID는 구독경제에서 더욱 특별하다. 인공 지능과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구독경제는 공유경제와는 차원이 다른 변화다 – 스타트업 스토리 플랫폼 '플래텀(Platum)'

5) 구독경제 3가지 요소

구독적합성

경제성

편리성

▣ ID 경제

– 초개인화된 상세한 데이터(In-depth data)를 활용하여 경제, 정치, 행정 그리고 기업경영과 각 개인에게 맞춤형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 하는 것.

– 많이 팔리는 제품이 아닌 한 사람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 제공이 가능 한 시대가 오고 있다.(나이키 ID, 애플 아이폰, 스타벅스 커스텀 주문)

  1. Digital TransformationInfodemic

1) Minimal Life

– 구독경제와 미니멀라이프(비움) 두 트렌드 모두 물건의 소유가 아니라 이용에 초점을 둔다는 것이다.

2) RE100(Renewable Energy 100%)

– ‘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구를 위하여 사용하는 전력을 재생에너지로만 이용하겠다는 자발적 글로벌 캠페인

3) ESG 경영

–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 최근에는 단순히 기업의 재무적 요소가 아닌 환경적, 사회적, 윤리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에 사람들이 투자한다.

4) 공유경제

– 공유경제 유니콘 : 우버, 위워크, 에어비앤비

– 공유경제 시대에는 공유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공유하게 될 것이고, 공 유자체가 구독화되는 경제시스템으로 발전할 것이다.

카드뉴스] 소유의 종말, 구독경제의 도래 | 브이온

  1. 구독경제 시장

1) MAGA의 구독서비스

Microsoft : MS오피스365, Azure

Apple : Apple TV+, Apple Arcade, Apple News+

Google : 유투브, 구글 클라우드 게임, 포토

Amazon : 아마존 프라임, AWS

소유의 종말', 주목받는 구독경제…콘텐츠에서 차량까지

2) 똑같이 하는데 왜 망할까?

– 각 나라의 면도기 구독서비스 사례(달러셰이브 클럽-미국, 도쿄셰이브 클럽-일본)처럼 똑같이 따라 해도 각 나라의 문화와 산업생태계가 달 라서 성공하지 못하는 사례가 많다. 그래서 현지화가 중요하다.

와이즐리의 구독서비스가 미국처럼 성공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은 아직 있지만 구독서비스에서 중요한 신뢰자본 구축크로스 셀링을 시도하 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결과가 사뭇 궁금하다.

[  자료출처 : 구독경제 소유의 종말(전호겸)  ]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