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경영전략

1. 경영전략의 정의 
  • 경영전략 : 희소한 경영자원배분하여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
  • 전략적 의사결정

        1. 선택과 포기 : 방향 설정

        2. 몰입(commitment) : 경영자원

        3. 비가역성(irreversible) : 되돌릴 수 없음

        4. Trade-off 관계 : 분야별 상쇄

    ♦ porter는 한국과 일본의 경영자들이 ‘전략적 의사결정’‘운영의 효율성’을 혼동하고 있다고 지적함.  즉, 전략적 우선순위를 고려하지 않고 모든 분야에서 똑같은 방법으로 경쟁을 하였기 때문에 지속적인 경쟁우위 창출에 실패하게 된 것임.

경영전략이란

[ CASE ]   전기의 고사 
  [ 知彼知己 百戰不殆 ] 
  •  제나라 장군 전기는 왕과 기사경주에서 번번이 패하고 있었는데 식객 손빈이 경기 방식을 바꾸도록 제안함
  • 기사경주 : 네 마리의 말이 끄는 수레를 한 조로 하여 3조의 수레가 각각 한 번씩 뛰 기 내기를 하여 그 중 가장 많이 이기는 자가 승리하는 것
  • 경기방식 변경 : 3조의 수레를 세 등급으로 나누어 상대방이 상등 수레를 출전시킬 때 는 장군은 하등 수레를 내보내고, 상대방이 중등 수레를 출전시킬 때 장군은 상등 수레로 맞붙고, 상대방이 하등 수레를 출전시킬 때 장군은 중등 수레로 경주하게 하면 언제든지 2대 1로 승리하게 될 것임
  • 전략적 사고

         1. 구체적이고 분명한 목표 설정 : 3회중 2회 승리

         2. 경쟁상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 : 경쟁자 파악

         3. 자신과 경쟁자의 경영자원에 대한 객관적 평가 : 자신의 강점을 적의 약점에 집중

         4. 효과적인 전략 수행 : 전략 노출 방지

Pensamento estratégico: maneiras de exercitá-lo no dia a dia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