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타버스 재관심 배경 3가지

1) 인간의 욕망

   – 현실이 위험한 공간이라 이를 떠나 새로운 안전한 공간을 찾고 싶어 하며, 그 안전한 공간에 대한 욕망이 메타버스로 반영된 것임.

2) 기술적 관점

   – 5G가 구축되고 있어, 2006년 정의된 메타버스 시나리오 중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이 언제 어디서나 구현 가능한 기반이 만들어 지고 있기 때문임.

3) 정부 주도형 아젠다

   – 한국 정부가 메타버스를 아젠다화해서 투자를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한국에서 관심도가 더 높음.

METAVERSE 2.0 · Present

2. 메타버스 2.0(DIGITAL X)

1) 아바타(DIGITAL ME)

   – 라이프로깅을 대표하는 소셜 미디어는 프로필에서 대신 활동하는 아바타(AVATAR)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

2) XR(DIGITAL REALITY)

   –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은 최근들어 혼합현실(MR)과 함께 확장현실로 포괄적으로 활용되고 있음.

3) 디지털 트윈(DIGITALTWIN)

   – 거울세상은 현실 복제를 넘어 시뮬레이션과 자동화를 위한 디지털 트윈이 구현된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음.

METAVERSE 2.0 · Present

3. 메타버스 2.0으로 봐야 하는 이유

1) 메타버스 용어에 대한 글로벌 관심은 급격히 감소한 상태

2) 메타버스 자체보다 메타버스의 속성에 더 집중

   – 아바타로 대변되는 디지털 미가 활동하는 공간은 ‘소통·마케팅·욕망의 공간’임.

   – XR로 대변되는 디지털 현실의 공간은 ‘기술·미래의 공간’임.

   – 디지털 트윈은 ‘비용 절감과 안전의 공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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