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핵심역량
1) 핵심역량
  • 고객에게 가치를 높이거나 그 가치가 전달되는 과정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특정한 능력(Hamel과  Prahalad)
  • 기업의 여러가지 경영자원중 경쟁기업에 비하여 훨씬 우월한 능력, 즉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기업의 능력으로 이해
  • 경쟁우위의 진정한 원천은 개별사업분야에서 시장의 빠른 변화에 신속히 적응할 수 있는 기업의 핵심역량과 전사적인 기술을 통합할 수 있는 경영자의 능력임
  • 핵심역량의 특징
    • 다양한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 제공
    • 최종제품에 대하여 고객이 느끼는 편익을 증대
    • 경쟁자들이 흉내를 내기가 어려움 : 조직상의 역량
  • 핵심역량 접근법과 기업전략 수립
    • 다각화에 대한 지침역할
    • 기업의 수직적 통합 또는 아웃소싱의 주요 판단근거
    • 기업의 글로벌화를 촉진
    • 전략적 제휴를 효과적으로 운용
2)가치사슬 분석
  • 기업의 전반적인 생산활동을 주활동부문과 보조활동부문으로 나누어서 분석(Michael Porter)
  • 각 단계별로 가장 뛰어난 경쟁자와 벤치마킹을 통해서 자신이 경쟁우위가 있는 부문과 열위가 있는 부문을 알 수 있고,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핵심역량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 가능
  • 조직상의 능력은 기업조직 내에서 그 기업이 갖고 있는 여러가지 기능별 부서의 능력을 종합하고 새로운 조합을 이루어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핵심역량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
    • 가치사슬 분석기법을 사용하여 기업의 활동을 세부활동분야로 나눔
    • 각 세부활동분야에서 뛰어난 경쟁기업과 벤치마킹을 통하여 자신의 경쟁우위와 열위를 파악
    • 열위에 있는 분야의 만회를 위한 학습활동 증가
    • 자신의 조직상의 능력을 평가

이커머스 스타트업'에게 '물류'가 중요한 이유.

[ CASE ] 日就月將
[ Canon 의 핵심역량 경영 ]

1)성장 과정
  • 1933년 의학용 현미경 제조를 위하여 산부인과 의사인 미타라이 박사에 의해 설립
  • 1947년 Canon카메라주식회사로 상호 변경
  • 1964년 탁상용 전자계산기 개발
  • 1970년대 복사기, 오버헤드 프로젝터, 컴퓨터 분야 진출
  • 1980년대 후반 액체분사 토너기술을 응용하여 잉크젯 프린터 개발 및 반도체 생산설비 제조사업 시작
2)Canon의 핵심역량
  • 정밀광학기술 : 현미경 제작에서 얻은 광학기술을 사용하여 카메라사업에 진출
  • 정밀기계기술 : 복사기의 드럼, 레이저 프린터의 프린터엔진 등은 정밀기계기술이 바탕이 되어 개발된 핵심부품
  • 첨단전자기술 : 전자기술에 R&D투자를 하여 레이저빔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최초로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컨트롤하는 복사기를 개발
3)시사점
  • Canon이 처음부터 모든 핵심기술을 갖고 있지는 않았다는 사실
  • 조직활동 측면에서 다른 대기업처럼 기업의 인재배치와 투자자금의 배분을 사업부단위로 하지 않고 새로운 사업기회가 포착되면 각 사업부의 관리자들은 필요한 인력을 다른 사업부에서 자유롭게 끌어 모을 수 있는 권한이 있었음
  • 외국기업의 기술을 라이센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기술을 빨리 자기 것으로 만들고 보다 더 뛰어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Canon의 핵심역량에 기초한 전략의 근본임

can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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