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장 미래의 산업과 기업조직

1.태동하는 산업에서 경영전략

1)산업 수명주기모형

  • 산업의 수명주기를 결정하는 주요 동인은 수요의 증가패턴이며, 수요의 증가 그자체는 사람들이 제품에 대해 갖고 있는 지식이 점차 확산(diffusion)되는 과정이라 볼 수 있음
  • 산업성장이 정점에 이르고 제품이 표준화되면 기술진보의 초점은 점차 제품혁신(product innovation)으로부터 생산과정혁신(process innovation)으로 바뀌게 됨

2)기술의 발전과정

  • 발명(invention)이란 새로운 지식의 창출 또는 기존지식의 조합을 통해서 새로운 제품과 생산공정을 만들어 내는 것
  • 혁신(innovation)은 발명을 최초로 상업화하는 과정, 즉 새로운 생산방법을 통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마케팅하는 활동
  • 확산과정은 공급측면에서는 다른 경쟁기업들이 신기술을 모방(imitation)하고, 수요측면에서는 소비자들이 신기술을 채택(adoption)하는 두개의 과정으로 이루어짐
  • 산업표준
    • 경험효과 또는 학습효과는 산업표준을 바꾸는 것을 억제함
    • 네트워크 외부성은 산업표준을 바꾸기 어렵게 함
    • 기술적인 특성이 표준화되고 지배적인 디자인(dominent design)이 등장함에 따라서 수요는 급속히 증가하며 생산기술의 발전은 급속한 비용감소를 가져옴
  • 네트워크 외부성이란 제품으로부터 만족을 느끼는 정도는 같은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소비자가 선도진입제품에 고착(lock-in) 되는 현상은 네트워크 경제성이 강한 소프트웨어, 통신, 인터넷 등의 첨단산업에서 자주 발생함   

3)태동기산업에서 전략적 의사결정

  • 시장예측기법에는 시나리오기법과 델파이기업이 있음
    • 시나리오(scenario)기법은 경제, 기술, 사회적인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서 이러한 환경변수들이 달라짐에 따라서 시장의 구조나 산업표준들이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를 여러 다른 방향으로 그 발전가능성을 연구하는 방법
    • 델파이(delphi)기법은 그 방면의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집단으로 하여금 토론끝에 미래의 발전방향에 대한 그들의 견해들을 서로 수렴하도록 하는 방법
  • 최초진입자의 우위를 결정하는 요인
    • 기술혁신이 얼마나 보호받을 수 있는가(특허권, 시간상의 우위, 학습효과의 우위)
    •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영자원
    • 산업표준의 중요성

4)파괴적 기술혁신에 대한 대응

  • 파괴적 기술 또는 파괴적 혁신이란 기존의 시장질서를 파괴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혁신 또는 기술을 말하며, 보존적 혁신은 시장질서를 파괴하지 않고 현 기술의 성능을 개선하는 기술 또는 혁신을 말함
  • 파괴적 기술에 대응하려면 새로운 기술의 성장잠재력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하며, 신기술이 파괴적 기술이라고 판단되면 빨리 기존제품을 포기하고 신기술로 이전해야 함(sylvania 진공관 기술, smith corona 타이프라이터, sony 아날로그TV 등)

5)성숙산업과 이머징마켓

  • 성숙산업에서 비용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
    • 규모의 경제 : 표준화, 대량생산
    • 낮은 투입요소비용 : 노동비용과 원자재
    • 이머징마켓 : prahalad는 ‘bottom of pyramid’라 부름, GE의 역혁신전략
[ CASE ] 司空見慣
  [ Adobe의 성장전략 ]
  • 1982년 Xerox PARC의 연구원이었던 John Warnock과 Charles Geschke에 의해 설립
  • Adobe사의 첫 제품은 PostScript라는 소프트웨어로 프린터와 같은 출력장치와 컴퓨터 프로그램 사이의 인터페이스 기능을 제공(page description language, interpreter, fonts로 구성)
  • Adobe는 과거 PostScript이 그러했던 것처럼 PDF를 인터넷상의 문서교환에 있어서 사실상의 표준으로 만들고자 하였으며, AOL 고객들이 Acrobat Reader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AOL과 제휴하고 컴팩, 델, 소니 같은 다수의 컴퓨터 판매업자들과 제휴관계를 맺고 컴퓨터 출시부터 Acrobat Reader가 탑재될 수 있도록 하였음
  • Adobe는 산업의 초기에 자사 제품에 대하여 무료 다운로드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기반을 넓히고, 산업표준으로 자리잡게 하는 전략을 사용함(양의 피드백 현상을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모형의 대표적인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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