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성공적인 제휴방법

1)제휴파트너의 선정기준

  • 양립성(Compatibility) : 제휴파트너의 전략 검토(전략의 양립성, 기업문화의 양립성, 경영관리시스템의 차이)
  • 파트너의 능력(Capability) : 파트너의 경영자원화 핵심역량을 정확하게 파악
  • 제휴에의 몰입성( Commitment) : 파트너의 핵심분야에의 제휴인지 주변사업부의 제휴인지 고려

2)성공적인 제휴경영기법

  • 본질적으로 단기적인 목표수행을 위한 전략이라는 점을 인식
  • 파트너가 상대 파트너의 지분을 인수함으로써 종료됨
  • 자신의 약점을 계속적으로 보완할 있는 기술을 파트너로부터 배우고 자신의 강점을 더욱 개발하는 (Canon 사례)
  • 조직상의 핵심역량을 개발 : 최고경영자뿐만 아니라 기업의 중간관리층이나 하부에 있는 엔지니어와 기술자들간에도 활발한 정보교환과 원활한 협조체제가 필요함

이코노미조선] 결혼으로 보는 기업 간 '전략적 제휴'의 성공법 ...

3.기업인수합병

1)인수합병의 목적

  • 신속한 시장진입
  •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 활용
  • 리스트럭처링 : 적대적 기업인수(hostile takeover)
  • 성숙산업으로 진입 : 석유화학산업
  • 해외시장 진출

2)인수합병의 성과

  • 인수전략의 실패 : 승자의 저주(winner’s curse), 금호아시아나의 대우건설과 대한통운 인수후 매각 사례
  • 통합과정의 실패 : 경영자원의 공유와 핵심역량의 활발한 이전이 필요

다시 주목 받는 M&A의 성공과 실패 사례, 어떤 주인에게 인수되느냐 ...

M&A도 '脫 한국'…

[ CASE ]  一葉知秋
  [ 다음커뮤니케이션의 고속 성장 ]
  • 1995 설립이후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한 협동작업, 의사소통, 메시징 등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오고 있음
  • 1999 코스닥에 등록하면서 성장이 더욱 가속화되었고, 범용 전자우편 서비스(hanmail.net) 동호회 서비스(Daum Cafe) 제공하고 있음
  • 포털사업의 성공요인은 초기에 독특하고 창의적인 컨텐츠와 서비스를 통해 광범위하고 안정적이며 충성도 높은 사용자기반을 창출하는 것임
  • 2013 스마트폰 런처 개발사 버즈피아를 인수, 2014 모바일 메신서 국내 1위인 카카오톡과 합병

다음카카오, 실리콘밸리식 M&A로 벤처 생태계 만든다 - 파이낸셜뉴스

멜론' 삼킨 카카오, 해외진출 날개 달다 - 국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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