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장 전략적 제휴와 인수합병

1.전략적 제휴

1)전략적 제휴의 정의

  •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 경쟁기업과 일시적인 협조관계를 갖는 것
  • 상호성(reciprocity) : 파트너끼리 상호이익을 위하여 경영자원들을 공유, 교환, 통합하는 조직적 접근을 의미함
  • 전략적제휴의 근본적인 목적은 경쟁이지 협조에 있지 않으며, 제휴관계 이외의 기업들과 효과적으로 경쟁을 하기 위하여 그 제휴기업과 일시적으로 협조하는 것에 불과함

2)전략적 제휴의 목적

  • 자원과 위험의 공유 : 연구개발 투자비용과 생산비용이 큰 산업에서의 전략적 제휴는 높은 고정비용에 대한 투자와 그에 따른 위험을 낮추는 효과를 갖고 있음
  • 신제품 개발과 시장진입의 속도단축 : 일본기업의 시간에 의한 경쟁우위(time based competition)
  • 산업표준의 선택 :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산업표준을 결정하는 것은 기술개발이 빠르고 네트워크 경제성이 중요한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sony의 베타방식이 실패한 사례)
  • 기업의 유연성 확보 : 기존의 사양산업에서 탈퇴하는 데에도 유용하기 때문

3)전략적 제휴의 유형

전략적 제휴

[ CASE ] 先則制人
  [ eBay의 전략적 제휴 ]
  • Pierre Omidyar란 엔지니어가 사탕담는 통을 수집하는 취미를 가진 여자친구를 위해 손쉽게 다른 사람과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던 중에 개발됨
  • 1997년 Benchmark Venture Capital로부터 투자자금을 지원받았고 마케팅분야에 경험이 많은 Meg Whitman을 최고경영자로 영입함
  • 인터넷 경매사업에는 수확체증의 법칙과 네트워크 경제성이 존재함
  • eBay는 수많은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었으며, AOL과의 제휴를 위해  eBay는 당시 eBay 마케팅비용의 절반을 지불하였음
  • eBay는 온라인 중고차경매시장에 진입하고자 Autotrader.com과 제휴관계를 추진하여, Autotrader.com은 Feedback forum, eBay 커뮤니티, safe harbor bidding 등과 같은 eBay의 다양한 선진경매관리역량을 이용할 수 있었으며, eBay는 Autotrader.com이 갖춘 여러가지 물리적인 자산들을 이용할 수 있었음
  • 2000년 Half.com을 인수(Half.com은 eBay의 핵심역량이 결여된 고정거래가격의 인터넷전자상거래에서 뛰어난 비즈니스모델을 구축)
  • 2002년 세계 최대 온라인 결제 회사인 Paypal을 인수하여 고객들의 결제편의성을 높였으며, 2003년에는 글로벌 결제 플랫폼인 Braintree를 인수
  • 2001년 한국의 Auction 인수, 2003년 중국의 EachNet 인수, 2004년 인도 최대 온라인 경매업체인 Baazee.com을 인수, 2009년 한국의 G마켓을 인수함

이베이코리아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