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장 전략적 제휴와 인수합병
1.전략적 제휴
1)전략적 제휴의 정의
-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 경쟁기업과 일시적인 협조관계를 갖는 것
- 상호성(reciprocity) : 파트너끼리 상호이익을 위하여 경영자원들을 공유, 교환, 통합하는 조직적 접근을 의미함
- 전략적제휴의 근본적인 목적은 경쟁이지 협조에 있지 않으며, 제휴관계 이외의 기업들과 효과적으로 경쟁을 하기 위하여 그 제휴기업과 일시적으로 협조하는 것에 불과함
2)전략적 제휴의 목적
- 자원과 위험의 공유 : 연구개발 투자비용과 생산비용이 큰 산업에서의 전략적 제휴는 높은 고정비용에 대한 투자와 그에 따른 위험을 낮추는 효과를 갖고 있음
- 신제품 개발과 시장진입의 속도단축 : 일본기업의 시간에 의한 경쟁우위(time based competition)
- 산업표준의 선택 :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산업표준을 결정하는 것은 기술개발이 빠르고 네트워크 경제성이 중요한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sony의 베타방식이 실패한 사례)
- 기업의 유연성 확보 : 기존의 사양산업에서 탈퇴하는 데에도 유용하기 때문
3)전략적 제휴의 유형
[ CASE ] 先則制人
[ eBay의 전략적 제휴 ]
- Pierre Omidyar란 엔지니어가 사탕담는 통을 수집하는 취미를 가진 여자친구를 위해 손쉽게 다른 사람과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던 중에 개발됨
- 1997년 Benchmark Venture Capital로부터 투자자금을 지원받았고 마케팅분야에 경험이 많은 Meg Whitman을 최고경영자로 영입함
- 인터넷 경매사업에는 수확체증의 법칙과 네트워크 경제성이 존재함
- eBay는 수많은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었으며, AOL과의 제휴를 위해 eBay는 당시 eBay 마케팅비용의 절반을 지불하였음
- eBay는 온라인 중고차경매시장에 진입하고자 Autotrader.com과 제휴관계를 추진하여, Autotrader.com은 Feedback forum, eBay 커뮤니티, safe harbor bidding 등과 같은 eBay의 다양한 선진경매관리역량을 이용할 수 있었으며, eBay는 Autotrader.com이 갖춘 여러가지 물리적인 자산들을 이용할 수 있었음
- 2000년 Half.com을 인수(Half.com은 eBay의 핵심역량이 결여된 고정거래가격의 인터넷전자상거래에서 뛰어난 비즈니스모델을 구축)
- 2002년 세계 최대 온라인 결제 회사인 Paypal을 인수하여 고객들의 결제편의성을 높였으며, 2003년에는 글로벌 결제 플랫폼인 Braintree를 인수
- 2001년 한국의 Auction 인수, 2003년 중국의 EachNet 인수, 2004년 인도 최대 온라인 경매업체인 Baazee.com을 인수, 2009년 한국의 G마켓을 인수함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