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시장거래와 계약에 의한 해외진출
- 직접수출 : 자신의 수출전담부서나 판매법인을 통하여 해외시장개척, 현지딜러관리, 판촉행위 등 수출 제반업무의 기능을 직접 수행함으로 자사제품에 대한 강한 통제력을 갖음
- 프랜차이즈 이점
- 적은 자본으로 해외시장확대가 가능
- 표준화된 마케팅이 가능하며 광고에 있어 규모의 경제성을 갖음
- 각 가맹점에 동기 부여
4.직접투자에 의한 해외진출
- 해외직접투자 : 해외에 있는 법인체의 주식을 20%이상 소유하는 것을 직접투자라 정의함
- 직접투자의 동기
- 경쟁우위의 활용 : 외국인비용(liabilities of foreignness)을 상쇄할 수 있는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함
- 내부화 : 지적자산과 원자재 등을 해외로 이전하는데 있어 시장거래나 계약을 이용하는 것보다 기업내부거래를 통해 수행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기 때문임
- 환율 및 무역장벽의 위험감소 : 수출에 대한 각종 관세 및 비관세장벽에 대한 우회수단으로 사용됨
- 직접투자의 유형
- 직접투자 과정이론
5.다국적기업 경영
♦ Howard Perlmutter는 세계중심중의(Geocentrism)에 따라 운영되는 기업이 진정한 의미의 다국적기업이라고 정의
[ CASE ] 以蝦釣鯉
[ LG생명과학의 글로벌전략 ]
- 1947년 창립한 LG화학은 2001년 LGCI, LG화학, LG생활건강 3개사로 분할함(LGCI는 화학분야 지주회사로 생명과학에 전문적으로 투자하고, LG화학은 석유화학, 산업재, 정보전자소재를 담당, LG생활건강은 생활용품과 화장품 사업 담당)
- 2002년 생명과학부문을 LGCI에서 독립해 LG생명과학으로 출범하여 생명과학 분야중 인체의약과 동물의약, 식물의약 등을 집중사업분야로 선정함
- 2003년 국내최초로 FDA 승인을 받은 퀴놀론계 항생제 ‘팩티브‘의 상업화에 성공함(LG생명과학은 마케팅 제휴를 통해 선진업체의 의약마케팅 노하우를 습득하고 있고, LG생명과학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해외제약사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신약개발 및 상업화를 추진)
- 2010년 녹십자와 의약품 판매•유통에 관한 포괄적 업무제휴 체결
- 2012년 신흥시장 및 당뇨치료제 분야의 선도기업인 Sanofi-Aventis와 자체개발 당뇨치료제 ‘제미글로‘에 대한 기술제휴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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