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시장거래와 계약에 의한 해외진출
  • 직접수출 : 자신의 수출전담부서나 판매법인을 통하여 해외시장개척, 현지딜러관리, 판촉행위 수출 제반업무의 기능을 직접 수행함으로 자사제품에 대한 강한 통제력을 갖음

14-3강(기업의 해외시장진출)

  • 프랜차이즈 이점
    • 적은 자본으로 해외시장확대가 가능
    • 표준화된 마케팅이 가능하며 광고에 있어 규모의 경제성을 갖음
    • 가맹점에 동기 부여

한류 탄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길라잡이 - 중소기업투데이

4.직접투자에 의한 해외진출
  • 해외직접투자 : 해외에 있는 법인체의 주식을 20%이상 소유하는 것을 직접투자라 정의함
  • 직접투자의 동기
    • 경쟁우위의 활용 : 외국인비용(liabilities of foreignness) 상쇄할 있는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 내부화 : 지적자산과 원자재 등을 해외로 이전하는데 있어 시장거래나 계약을 이용하는 것보다 기업내부거래를 통해 수행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기 때문임
    • 환율 무역장벽의 위험감소 : 수출에 대한 각종 관세 비관세장벽에 대한 우회수단으로 사용됨
  • 직접투자의 유형

경쟁국은 전략적 제휴... 한국기업은 '나홀로' 투자 - 데일리중앙

  • 직접투자 과정이론

11장 해외시장진출전략 경북대학교경영대학원 Triple Ace Plus 김민섭 ...

5.다국적기업 경영

Chinses Business Skill (Cross-Cultural Negotiation Strategy ...

♦ Howard Perlmutter 세계중심중의(Geocentrism) 따라 운영되는 기업이 진정한 의미의 다국적기업이라고 정의

[ CASE ]  LG생명과학의 글로벌 전략
  [ 以蝦釣鯉 ]
  • 1947 창립한 LG화학은 2001 LGCI, LG화학, LG생활건강 3개사로 분할함(LGCI 화학분야 지주회사로 생명과학에 전문적으로 투자하고, LG화학은 석유화학, 산업재, 정보전자소재를 담당, LG생활건강은 생활용품과 화장품 사업 담당)
  • 2002 생명과학부문을 LGCI에서 독립해 LG생명과학으로 출범하여 생명과학 분야중 인체의약과 동물의약, 식물의약 등을 집중사업분야로 선정함
  • 2003 국내최초로 FDA 승인을 받은 퀴놀론계 항생제팩티브 상업화에 성공함(LG생명과학은 마케팅 제휴를 통해 선진업체의 의약마케팅 노하우를 습득하고 있고, LG생명과학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해외제약사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신약개발 상업화를 추진)
  • 2010 녹십자와 의약품 판매•유통에 관한 포괄적 업무제휴 체결
  • 2012 신흥시장 당뇨치료제 분야의 선도기업인 Sanofi-Aventis 자체개발 당뇨치료제제미글로 대한 기술제휴 체결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