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장 해외시장진출전략

1.글로벌전략의 수립
  • 글로벌전략의 정의(porter)
    • 배치(configuration) : 기업의 가치사슬을 어떻게 전세계적으로 배치하는가의 문제
    • 조정(coordination) : 분산된 연구개발, 생산, 판매활동 등을 조정하고 통합할 능력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의 문제
  • 글로벌전략의 유형

       – 자동차용 윤활유산업은 국가별전략(multidomestic strategy) 추구하는 경우가 많으며           선박용 윤활유는 글로벌산업의 성격을 갖음

글로벌 전략

2.해외시장 진출방법의 결정요인
  • 해외시장진출 고려요인

해외시장진출 고려요인

  • 해외시장 진출방법

       – 기업의 국제경영활동이 확대되어 감에 따라 간접수출, 직접수출, 라이선스, 판매법인,               합작투자, 직접투자 순으로 활동규모와 몰입의 정도가 점진적으로 확대됨

해외시장 진출방법

[ CASE ]  Hoechst사의 글로벌 전략
  [ 旭日昇天 ]
  • Hoechst는 1863년 세계 최초로 석탄에서 염료를 추출하는 기술을 발명하면서 탄생하여 BASF, Bayer와 함께 독일의 3대 화학업체로서 경쟁적으로 성장
  • Hoechst는 전쟁종료후 변화된 환경에서 해외시장진출을 시작, 1954년 미국의 자그마한 염료공장을 인수하여 현지에서 염료를 제조(Hoechst는 합작투자나 라이선스 계약을 맺어 Hoechst가 개발한 약품을 미국에서 판매하거나 로얄티를 받는데 만족함)
  • Hoechst는 1986년 미국의 화학산업 매출순위 10위인 Celanece를 28.5억 달러에 인수(Celanece는 기초화확분야와 합성섬유, 엔지니어링 프라스틱 부문에 미국내 시장점유율이 1위 또는 2위인 기업으로 엔지니어링플라스틱부문에 핵심기술을 보유한 기업)
  • 1993년 Copley Pharmaceutical, 1994년 Marion Merrel Dow를 인수하였으며, Jurgen Dormann을 회장으로 임명
  • Dormann은  Hoechst를 6개의 큰 독립적인 사업분야, 즉 의약, 농업화학, 기초화학, 합성섬유, 플라스틱, 엔지니어링화학분야로 나누었고 각 지역의 특수성에 따라 사업본부를 이전(더 이상 다국적기업이 출신국가에 경영자원과 의사결정권을 집중시키지 않고 세계 각 지역특유의 경영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업활동을 재편함)
  • Hoechst는 1999년 프랑스의 Rhone Poulenc과 합병을 통해 의학 및 생명공학을 주사업분야로 하는 새로운 기업인 Aventis로 재탄생(Hoechst의 글로벌전략은 Aventis와 Celanece로 재탄생되어 각각 생명공학과 산업화학에 집중함)
  • Aventis는 2004년 프랑스의 제약회사인 Sanofi-Synthelabo와 합병하여 Sanofi-Aventis로 통합되어 세계적인 제약회사로 성장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