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수직적통합과 아웃소싱전략

1.거래비용이론 

  • 수직적통합은 어느 활동을 시장에 의존하거나 내부화활 것인가를 결정하는 문제이며, 시장메커니즘은보이지 않는 같이 시장에서의 수급과 가격의 결정에 개입하지 않으나 기업내부화의 방법은 기획이나 조정기능에 의한보이는 의해 조직됨
  • Ronald Coase 시장을 통한 거래비용과 기업조직에서 발생하는 관리비용을 비교하여 비용이 낮은 방법으로 경제활동이 조직된다고 밝혔으며,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는 시장을 통한 거래비용이 기업조직을 통한 관리비용에 비하여 훨씬 높기 때문, 시장실패(market failuer) 기업이라는 내부조직이 생겨났다는 것임
  • 2009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Oliver Williamson Coase 이론을 더욱 발전시켜 시장과 내부조직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거래비용이론(transactions cost theory) 제시함
  • 자본주의 초기에는 시장에 의한 거래가 상대적으로 많았으나 20세기에 들어와 기술진보와 함께 생산기술의 발전, 회계시스템과 기업조직구조의 발전 경영관리기법의 발전으로 내부조직의 관리비용이 줄었기 때문에 거대기업이 탄생하게
  • 공산주의 체제가 붕괴되면서 그동안 인위적으로 시장을 대체하여 왔던 내부조직은 다시 시장에 자리를 내주고 있는바, 이는 자본시장에서 기업경영에 대한 감독이 강화되고 글로벌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과거 비관련부문다각화를 추구했던 콩글로머릿은 구조조정을 통해 비관련다각화를 줄이고 동시에 수직적 통합을 해체하면서 많은 기업들은 주력사업분야로 회귀하고 부품조달시 외주를 늘리는 경향을 보임

3주제 김기찬교수 한국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희망과 도전

   [ 한국의 재벌조직 ]

  • 개발도상국의 공통적 특성인 중간재시장과 자본재시장의 비효율성 때문에 나타난 경제조직으로 수평적으로는 비관련다각화를 추구한 콩글로머릿의 형태이고, 수직적으로는 제조부문의 모기업을 중심으로 부품을 공급하는 계열기업들과 해외수출을 전담하는 종합무역상사가 연결된 수직적 통합구조임
  • 거래비용이론 측면에서 보면 한국의 재벌조직은 경제가 성장하고 시장의 효율성이 증대됨에 따라 장기적으로 규모가 축소되고 내부의 결속력 역시 약화될 것으로 예측됨

2.수직적 통합의 비용과 이득

1)수직적 통합

  •  기업이 수직적으로 연관된  개의 활동분야를 동시에 운영하는 것으로 수직적통합의 충분조건은 여러 기업이 시장을 통해 거래관계를 맺는 것보다  기업이 모든 수직적 관련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시장에서의 거래비용을 줄일 있다는 것임
  • 후방통합 : 기업이 부품과 원료와 같은 투입요소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이를 통제할 있는 능력을 갖는
  • 전방통합 : 기업이 유통부문에 대한 소유권과 통제능력을 갖는

2)시장거래비용의 원천 : 시장실패 이유

  • 소수거래관계 : 독과점시장인 경우
  • 자산의 특수성 : 특정고객을 위한 투자가 필요한 경우
  • 조세정책 : 절세의 가능성(다국적기업)

3)내부와의 관리비용

  • 경영관리의 효율성 저하 : 핵심역량이 서로 다른 부문을 수직적 통합할
  • 유연성 저하 : 경기순환 대응능력 저하
  • 기술혁신의 인센티브 부재 : 부분적 통합을 통한 하청기업 관리 필요

기업의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 이해 및 사례 육개산업 ...

[ CASE ]  逢山開道 遇水架橋
 [ Toyota 수직계열화 ]
  • Toyota 내부에서 부품을 생산•조달하는 수직적통합의 비율 역시 점차 높아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 전자부품 전문생산공장인 히로세토공장을 건설하였음.
  • Toyota 전자부품생산의 일부를 내부화하려는 것은 자동차의 핵심부품화되고 있는 전자부품에 대한 핵심기술을 자체적으로 보유함으로써 장차 부품공급업체에 예속되지 않으려는 의도로 있음
  • 니폰덴소와 같은 전자부품업체는 독자적인 기술을 보유함으로써 Toyota로부터 기술적인 자립을 물론 Toyota 이외의 자동차업계에 부품공급을 모색하여 Toyota 대한 교섭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노력들을 진행하고 있음
  • 급격한 외형성장으로 인해 Toyota 일본의 중소기업들로부터만 부품을 조달하는 것이 어려워 계열외 전세게 부품회사로 조달업체를 다변화하였으며, 부품조달의 외주화로 인해 품질관리가 어려워지면서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함

미래차의 성공 모델 CASE는 나야 나! | EVP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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