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다각화의 성과
  • 1980년대 중반부터 수익율이 낮은 콩글로머릿에 대하여 자본시장에서 적대적기업인수(hostile takeover) 부채발행을 통한 인수(leveraged buyout) 등의 방법으로 인수를 부실경영을 하여온 무능한 경영자를 쫓아내고 비관련사업을 매각하여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Restructuring 활발히 진행됨

다각화전략의 기본테스트(porter)

  1. 산업의 매력도 테스트
  2. 진입비용 테스트
  3. 개선도 테스트 : 범위의 경제성 창출
  • 다각화 전략으로 인한 가치창출

4.사업포트폴리오 관리
  • 포트폴리오 관리기법(BCG 매트릭스) : 시장점유율도 낮고 성장률도 낮은 산업, Dogs라고 표현되는 사업에서는 빨리 탈퇴를 하여야 하고, 시장점유율은 높으나 성장률은 낮은 사업인 Cash Cows 위치한 사업으로부터 많은 투자금을 뽑아내어 현재 시장점유율은 낮으나 전망이 밝은 사업인 Question Marks 투자하여 가능한 Stars 많이 가져야 한다는 것임

경영] BCG 매트릭스의 정의와 사례(예시) 활용 : 네이버 블로그

  • BCG 매트릭스 문제점 : 사업의 성격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파악, 시장에 대한 조작적정의에 따라 분석결과가 달라짐, 핵심역량적인 관점을 갖지 못함
  • 미국기업이 사업부제와 포트폴리오관리기법에 너무 얽매인 반면 일본기업들은 핵심역량에 입각한 경영을 해왔음( 사업부가 필요한 모든 경영자원을 독자적으로 보유하는 사업부제조직의 기본원리 때문에 사업부간 핵심역량을 공유하여 활용하지 못하는 위험이 존재함)
  • 기획실의 역할 : 일상적 운영자 모형, 전략적 참여자 모형, 지주회사 모형

삼성 '그룹' 떼고 '브랜드 공동체'로 탈바꿈

 [ CASE ]   금호아시아나 그룹
  [ 過猶不及 ]

  • 1946 박인천 회장이 광주택시를 설립하면서 시작하여 2년후 광주여객으로 확장
  • 1960 삼양타이어공업을 설립(광주고속의 타이어 자체조달 필요성 절감)
  • 1970 한국합성고무 설립(합성고무의 안정적인 확보), 1972 타이어수출전문창구인 금호실업 설립
  • 1973 미국 모빌사와 합작으로 윤활유 생산업체인 모빌코리아 설립, 1974 광주투자금융 설립
  • 1976 극동철강을 인수하여 금호산업으로, 마포산업을 인수하여 금호전기로, 명천기업을 인수하여 금호섬유로 발족시켰음
  • 1981 누적적자에 허덕이던 금호산업을 금호실업에 흡수합병시키고 금호전자를 매각
  • 1984 철강부문을 완전 매각하고 삼양타이어와 금호실업을 통합하여 주식회사 금호로 상호변경하였으며 광주고속은 금호건설을 흡수하여 고속사업부와 건설사업부 체제로 전환
  • 1985 금호섬유를 매각하고 금호화학과 한국합성고무를 합병하여 금호석유화학으로 상호변경
  • 1986 일본합성고무와 합작으로 금호이피고무 설립, 1987 Royal Dutch shell 합작으로 금호쉘화학, 미국 Monsanto 합작으로 금호몬산토 설립
  • 1987 금호와 무역협회가 공동으로 한국도심공항터미널 설립하고 1988 금호그룹이 2민항사업면허 취득하여 항공운수사업 진출
  • 1989 MDI 생산하는 금호미쓰이도아쓰 설립, 1991 금호이지화학 설립으로 석유화학 계열군 형성
  • 1997년말 기준 아시아나항공은 1 3천억원 매출에 4천억원 상당의 적자를 기록하여 완전 자본잠식
  • 2006 대우건설 인수, 2007 대한통운 인수
  • 2010 금호아시아나그룹 워크아웃 개시(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에 대해서 채권단과 재무구조개선약정 체결 대우건설과 대한통운 재매각)

금호아시아나·금호석화 이제 법적으로 `남남`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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