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기업의 다각화 전략

1.다각화의 정의와 추세

1) 다각화 정의

  • 관련다각화 : 제품이나 판매지역 측면에서 관련된 산업에 집중하여 다각화
  • 비관련다각화 : 서로 관련되지 않은 산업에 참여(한국 재벌기업)

다각화전략의 유형(Rumelt 미국기업 연구)

  1. 단일사업기업 : 주력사업내에서 매출의 95% 이상을 얻는 기업
  2. 수직적 통합기업 : 수직적으로 통합된 사업 내에서 매출의 70% 이상을 얻는 기업
  3. 주력사업 중심기업 : 주력사업 내에서 70~95% 매출을 얻는 기업
  4. 관련다각화기업 : 관련사업에서 70% 이상의 매출을 얻는 기업
  5. 비관련다각화기업 : 관련사업에서 70% 미치지 못하는 매출을 얻는 기업

전략/기획/경영] 전사 전략 수립 Tool (포트폴리오 전략, BCG 매트릭스 ...

2)다각화 추세

  • 1980년대와 1990년대에 들서서 미국기업들의 다각화전략은 글로벌경쟁의 심화로 자신의 주력사업과 관련이 없는 사업분야를 매각하고 주력사업에 집중하는 기업구조조정을 추진함(탈다각화, 집중화, 주력사업으로 회귀)
  • 아시아의 많은 기업들은 최근까지 여전히 비관련다각화를 추진하여 왔음(콩글로머릿 : 복합기업)
  • 한국 기업집단의 비관련다각화 정도는 1998~2009 동안 폭으로 낮아짐(관련다각화는 2000년대 중반 크게 증가하여 한국의 재벌이 비관련보다는 관련다각화를 추진해 왔음)

2.다각화의 목적

  • 성장추구 : 기업규모 확대는 과거 한국의 자본시장이 낙후된 상황에서 기업들이 금융시장을 통한 자본조달에 유리하였기 때문에 추진되기도 하였으나 점차 금융시장이 발달하면서 설득력을 잃어가고 있음(비관련다각화전략 자체가 기업의 수익율을 높이기보다는 기업의 규모를 크게 하는 목적으로 행해져 왔던 것을 반영함)
  • 위험분산 : 개별 사업부문들의 경기순환에서 오는 위험을 줄일 있다는 점이나 기업의 다각화 자체는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에게 위험분산의 효과를 주지 못하고 경영자를 위한 다각화로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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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범위의 경제성 : 기업의 가지 제품을 동시에 생산할 소요되는 비용이 별개의 기업이 각각 제품씩 개별적으로 생산할 때에 소요되는 비용의 합보다 훨씬 작은 것을 의미함.
    1. 유형자원에서 발생하는 범위의 경제성 : 진로, Amazon 유통망 활용
    2. 무형자원에서 발생하는 범위의 경제성 : 삼성이나 LG 브랜드 이미지
    3. 조직상의 능력에서 발생하는 범위의 경제성 : Canon 핵심역량
  • 시장지배력 : 다각화된 대형기업의 시장지배력 행사(약탈적 가격설정, 상호구매를 통한 암묵적 담합, 상호 경쟁자제)
  • 내부시장의 활용 : 내부자본시장과 내부노동시장(다각화된 기업은 신규기업에 비해 많은 정보를 활용 경쟁우위 확보)

[ CASE ]  過猶不及
  [ United 항공사의 다각화 실패 ]
  • 1979년부터 United 항공사를 이끌어온 Ferris 장기적인 다각화전략 추진 : 축적된 여행관련 서비스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을 만족시키고 최고의 수준을 갖춘 여행관련 기업들을 인수하여 최고의 브랜드를 갖춘 여행슈퍼마케이 되려는 전략
  • 1985년부터 2년동안 23억달러를 들여 각종 여행관련회사 인수(1985 Hertz, 1986 Pan American Airline 태평양노선, Hiton International 인수) : Pan American Airline 경우 치열한 가격경쟁과 노후화된 비행기로 인한 높은 운항비용 때문에 1985 손실이 1억달러에 달함
  • 1987 5 회사의 명칭을 Allegis 변경 발표하고 인수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30억달러 차입할 것을 발표
  • 1987 6 이사회가 소집되고 Ferris 회장직에서 해임되었으며 Allegis 주가는 폭으로 상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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