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별화 전략

1) 제품전략

  • 차별화의 비용 : 차별화전략이 항상 높은 비용을 수반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차별화를 추구하면서 동시에 비용의 효율성을 추구하는 방법을 모색함(자동차산업은 비용절감과 차별화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하여 기업 가치사슬의 후반부에서 차별화를 시도함)
  • 광역차별화 필요성 : 소비자들의 다양한 선호체계, 제품간에 범위의 경제성이 존재하는 경우, 신규기업의 진입을 효과적으로 방지
  • 집중화된 차별화(niche strategy) 선택 : 생산 또는 유통에서 규모의 경제가 큰 경우, 신제품 개발에 많은 비용이 소요될 경우

2) 광고전략

  • 소비자가 상품의 품질이나 특성에 대하여 미리 알 수 없는 탐색재나 경험재의 경우 수인의 딜레마가 나타나 생산자는 저품질 제품을 공급하고 소비자는 저가의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데, 수인의 딜레마를 극복하는 방법은 기업들이 소비자들에게 광고를 통해 자신의 품질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방법임
  • 광고는 단순히 소비자들에게 자신의 높은 품질을 알리는 것 이외에도 차별화된 시장에서 중요한 경쟁수단이 됨(기업들이 광고에 투자하여 차별화경쟁을 시도하는 것은 소비재와 음 •식표품산업, 의약품산업의 특징적인 형태임)

3) 유통전략

  • 제조업자의 손을 떠나 소비자의 손에 도착하기까지의 유통과정에서 일부 기업들은 다른 경쟁기업들에 비하여 상당한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음(제조업체가 소매상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유통시장에서 자기제품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는 시도 : 롯데나 빙그레)
  • 강한 유통망을 바탕으로 제품을 시장에 내보내는 푸시전략을 사용 : 진로, OB맥주

포터 차별화

[ CASE ] 捲土重來
[ 아이리버 ]
  • 1999년 삼성전자 출신 양덕준 사장이 지인들과 함께 설립한 벤처기업으로, 초기 레인콤은 북미 최대 휴대용 오디오 기기업체였던 Rio에 iMP-100을 개발자주도형생산(ODM) 방식으로 납품하여 미국 시장점유율 1위 차지함
  • 2001년 국내 시장에 ‘아이리버’라는 자체 브랜드로 제품 출시하고, 2002년 미국시장에도 ‘아이리버’ 독자브랜드로 제품을 출시함(Apple은 레인콤보다 조금 늦은 2001년 10월 하드디스크를 저장매체로 이용한 iPod를 개발하여 MP3P 시장에 진출)
  • 2004년 매출액 4,584억원, 순이익 464억원 실현하여 대한민국 대표적 벤처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2004년 12월 H10을 시장에 출시하고 미국내 대형유통업체인 Best Buy와 온라인 쇼핑몰인 Amazon.com, eBay 그리고 온라인 음원판매업체인 냅스터의 홈페이지 등을 통해 판매하기 시작함
  • 2005년 Apple의 iPod nano가 낮은 가격에 시장에 출시되었고 플래시타입 MP3P부문에서 상위에 있던 Rio와 RCA 등이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하자 레임콤도 국내시장에 주력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정함
  • 2006년에는 매출액이 1,495억원 수준으로 감소하였고 손실규모는 계속 증가한 상황에서 보고펀드가 경영참여를 전제로 자본투자함
  • 아이리버는 최근 교육용 로봇과 전자책 단말기 등 네트워크 사업과 아스텔앤컨과 같은 고급오디오 사업에 주력하고 있음(아스텔앤컨은 2011년 개발에 착수한 세계에서 가장 작은 크기의 포터블 MQS 플레이어임)

아이리버 지분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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