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가격경쟁전략

1)기존기업과의 가격경쟁(가격인하)

  • 가격탄력성이 높은 재화에서 가격인하는 시장수요를 증대시킴
  • 초과설비와 재고량의 증가는 가격경쟁을 유발함
  • 시장지배적 사업자보다 군소사업자에게 훨씬 유리한 전략임
  • 비용우위를 가진 기업들에게 더 성공적인 전략임
  • 다각화된 기업일수록 가격인하를 자재하려는 경향을 보임

2)신규진입을 저지하기 위한 가격전략

  • 진입저지가격설정 : 낮은 가격에 나타난 기존기업의 비용상의 우위는 그 자체로서 신규기업의 시장진입을 막는 효과를 가져옴(기존기업의 비용우위가 그다지 크지 않을때 효과적인 전략)
  • 진입후 가격인하 : 신규기업이 하나 시장에 진입하면 일부러 가격을 대폭 인하하여 이를 격퇴함(기존기업이 상당히 큰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거나 많은 재고를 보유하고 있을때 더욱 믿을 만한 위협이 됨)

     ♦ 약탈적 가격책정행위(predatory pricing) : 기업이 가격을 이용하여 신규 또는 기존기업을 의도적으로 공격하는 행위(평균가변비용 이하로 가격인하시 약탈적 가격행위로 판단)

샌드위치 전략

[ CASE ] 刮目相對

1.이마트의 성장

  • 1945년 삼성그룹이 미쓰코시 경성지점을 인수하여 1963년 (주)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 변경
  • 1992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한후, 1993년 이마트 창동점을 개시로 할인유통업에 진출 
  • 2010년 신세계로부터 분리하여 별도 상장하면서 2020년 매출 60조, 영업이익 3조 7천억을 목표로 하는 비전 ‘Let’s Go 2020’ 발표
  • 1997년부터 중국에 진출하였고, 2012년 하노이점을 시작으로 베트남에서 사업을 확장

  2. 이마트의 전략

  • 외국기업의 진출을 저지하기 위한 선점효과를 노리고 확장전략 추진 : 입지우위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교통영향평가와 도시계획심의 등을 강화하면서 더욱 빛을 발함
  • 한국형 할인매장이라는 토착화 전략을 구사 : 매장을 백화점 수준으로 단장하고, 상품진열대를 한국인의 체형에 맞게 만드는 등 한국형 할인점의 모델을 제시했으며 각종 편의시설을 통해 고객에게 원스톱 쇼핑환경을 제공함
  • PB상품 개발 : 이플러스(기저귀, 화장지, 라면, 계란 등), 자연주의(화장품, 의류, 패션잡화), 이베이직(캐주얼 의류) 운용
  • 통합 EDI시스템을 통해 1,500개 협력업체와 전 거래과정을 인터넷으로 처리하는 B2B 실시, 용인과 대구 등에 전용 물류센터 건립 및 운용, 경기도 광주에 식품유통센터 확보하여 당일 공급체제 구축
  • 창고형 할인매장 ‘트레이더스’와 온라인 쇼핑몰 ‘이마트몰’을 2대 핵심사업으로 선정하고 슈퍼마켓 ‘이마트 에브리데이’, 애완 토털솔루션 전문점 ‘몰리스펫샵’, 헬스&뷰티 전문점 ‘분수’ 등 다양한 형태의 매장으로 확대

이마트 전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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