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1.비용우위의 결정요인
  • 규모의 경제 : 산출량이 최소효율규모(minimum efficient scale)까지 늘어날수록 산출량의 증가에 따라 단위당 평균비용은 감소함
  • 규모의 경제 제약조건 : 제품차별화 정도, 유연성의 확보가 필요시, 기업내부 조직상의 문제 발생

비용우위 경영전략의 이해 성공 & 실패 사례 분석 - 경제경영

  • 경험효과 : 생산공정에 있는 작업자들이 생산공정을 반복하면서 작업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고안하고, 낭비와 비효율을 없앰으로써 생산성을 높이기 때문에 발생함

경험곡선이 생산직 직원들의 학습, 혁신, 숙련도를 높이는 내부적인 노력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임

  • 투입요소비용 : 국가간 임금 차이(노동집약적 산업은 저임금 국가에서 생산이 유리)
  • 생산시설의 활용도 : 고정비용이 높은 산업(화학, 제철)에서는 기업이 신축적으로 유휴설비를 줄일 있는 능력이 비용우위를 가져다 주는 주요 요인임
  • 인터넷을 이용한 비용절감 : 주문과 동시에 부품을 시점에서의 시가에 구매하고, 생산과 동시에 판매가 이루어지는 Dell Direct Model Dell에게 엄청난 비용우위를 가져다 주었음
2.가치사슬에 의한 비용분석
  • 기업 활동을 가치사슬분석기법에 따라 세분
  • 세부활동이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파악
  • 활동별 비용의 결정요인을 분석
  • 단계간의 비용의 연관성을 파악
  • 비용을 어떻게 줄일 것인가를 파악

이커머스 스타트업'에게 '물류'가 중요한 이유.

[ CASE ]  愚公移山
[ Wal-Mart 성장 ]

1.성장 과정

  • 1962 미국 알칸사스주의 조그만 소매상으로 시작. 주요 경쟁자인 백화점들이 높은 마진을 붙여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것에 반하여 자신의 구매가격에 단지 10~15% 정도의 마진을 붙이는 할인판매점으로 유통업계에 진출
  • 성장 초기에는 인구가 많지 않은 지방에 점포를 만들기 시작하여 점차 도시외곽지역으로 점포를 확장해
  • 1984 Sam’s Warehouse Club 이라는 창고형 매장 오픈
  • 1992 식표품에 주력하는 슈퍼센터라고 불리는 초대형 슈퍼마켓을 만들어 식료품분야에도 진출
  • 1993 이후 해외진출 가속화(멕시코, 브라질, 중국, 인도네시아 )
  • 1998 한국마크로 인수하여 한국 진출 시도하였으나 2006 E-Mart 매각하고 완전히 철수함

2.마케팅 전략

  • Wal-Mart 일상 소비재를 공급하는 P&G 본사의 컴퓨터와 Wal-Mart 컴퓨터를 연결하여 소비자 수요의 동향, 경쟁업체의 동향 P&G 소비자들의 수요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모든 마케팅데이터를 즉각적으로 얻을 있도록 정보네트워크를 구축
  • 자신의 인공위성을 쏘아올려 미국 전지역을 연결하는 방대하고 즉각적인 정보네트워크를 구축
  • 가정용구나 자동차부품, 가전제품 하드한 제품에 주력하는 것은 유통업자가 가진 최대의 경영자원인 매장의 면적대비 판매액을 극대화시키는 전략
  • 전자스캐너로 물건의 바코드를 읽는 POS 시스템을 채택하여 출구에서의 계산속도를 빨리 뿐만 아니라 판매정보가 즉각 Wal-Mart 중앙컴퓨터로 연결되어 소비자 수요패턴을 즉시 분석할 있게
  • everyday low price’ 같은 캐치프레이즈로 Wal-Mart 특정세일기간 없이 언제나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는 것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언제든지 구매할 있다는 신뢰감을 가져다

비용우위 결정요인 Part3 : 가치사슬(Value Chain)에 의한 비용우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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