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경쟁우위의 유형
  • 비용우위 : 동일한 제품을 훨씬 낮은 비용에 만들어 싸게 파는 방법
  • 차별화우위 : 다른 경쟁기업과는 다른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차별화를 하는데 소요된 비용 이상의 가격프리미엄을 받는 것
  • 집중화 : 아주 작은 세분시장(Niche Market)에 집중하는 전략(집중화는 비교우위에 기반한 저가시장에서도 가능하고 차별화우위에 기초한 고가 특수제품시장에서도 가능함)

경쟁우위

   ♦  생산가능곡선 : 비용과 차별화간의 trade-off관계를 보여주며 기술진보나 혁신에 따라 우상향으로 이동함(대량주문생산, 가치혁신이나 블루오션전략)

   ♦  ‘지속가능한 경쟁우위‘(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근본적인 원천은 쉽게 모방하기 어려운 경영자원과 핵심역량임

   ♦  경쟁기업 분석 : 자사의 전략에 대한 경쟁자의 대응을 예측하게 하여 자사에 가장 도움을 있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립

경쟁자 예측

5.게임이론
  • 동시적 게임 : 가위 바위 보와 같은 게임(손익행렬). 비협조적인 게임의 균형(수인의 딜레마)

        –  한기간에 행하여지는 게임이 장기간으로 연장될 경우 게임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서로 협조하는 체제로 균형을 이룰 가능성이 있음

        ♦  Dominant Strategy : 경쟁기업의 행동과 상관없이 자신의 입장에서 보았을때 최적의 전략

  • 순차적 게임 : 장기나 바둑(의사결정나무).

 –  의사결정나무는 기업들이 취할 있는 여러가지 행동들을 나열하고 행동들에 따라 경쟁기업이 떠한 선택을 하게 것인지를 나누어 분석함

[ CASE ] 乾坤一擲

1. 이동통신산업 1차 대전

  • 1997년부터 시작한 ‘PCS대전’으로 불리는 2개의 셀룰러방식의 사업자(SK텔레콤, 신세기통신)와 3개의 PCS사업자(한국통신프리텔, 한솔PCS, LG텔레콤)간의 치열한 광고와 단말기  보조금 전쟁
  • SK텔레콤 : 1999년 TTL 브랜드로 통합, 이후 UTO, ting 브랜드 출시, 신세기통신과 합병
  • 한국통신프리텔 : Na, Drama 브랜드 출시, 이후 Main 브랜드 출시, 2001년 KTF로 CI 변경 및 Bigi 브랜드 출시, 한솔PCS와 합병

2. 이동통산산업 2 대전

    • 2007년부터 시작한 3세대 이동통신서비스로 WCDMA(광대역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를 기반으로 하는 3G는 멀티미디어 전송을 목적으로 개발됨
    • KTF : 2007년 ‘SHOW’ 브랜드 출시, 2009년 KT와 KTF 합병으로 유무선 통합 및 ‘QOOK’ 브랜드 출시, ‘올레(Olleh)  KT’ 슬로건으로 소비자 관심
    • SK텔레콤 : 2G와 3G 서비스 브랜드를 ‘T’ 브랜드로 통합, 2008년 하나로통신이 SK텔레콤에 인수되어 SK브로드밴드가 됨
    • LG이동통신 : 2010년 과거 인수한 데이콤과 파워컴을 합병 통합하고 LG U+로 통합통신서비스 개시함

    3. 이동통신산업 3차 대전(스마트폰 경쟁)

    • KT : 2009년 ‘아이폰 3GS’ 출시
    • SK텔레콤 : 삼성전자의 ‘T 옴니아’ 출시, 2011년 ‘아이폰 4’ 출시
    • LG U+ : 4세대 이동통신인 LTE를 먼저 치고 나감

    이동통신 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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