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전략목표 수립과 성과통제

1)전략목표 수립

  • 전략적 통제는 어떻게 기업 전체의 목표, 즉 이윤극대화를 세부조직의 목표로 연결시킬 수 있는가를 의미함
  • 개별사업부의 이윤을 각 사업단위의 목표로 연결함에 있어서 우리는 어디까지나 이것이 장기적인 이윤극대화를 위한 것임을 명심해야 함
  • 기업 전체의 이윤극대화와 개별사업단위 또는 기능별 부서의 목표를 연결하기 위하여 balanced scorecard 라는 이른바 기업의 종합적인 성적표의 개념이 도입되기도 하였음

2)성과통제

  • 경영성과 측정방법
    • 가중평가방법(weighted factor method) : 기업의 여러 사업부의 성장성을 그 정도에 따라서 고성장, 중성장, 저성장으로 규정하고 각기 다른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법
    • 예산할당(budget)과 상황에 따른 조정(contingency plan)을 동시에 사용 : 목표예산할당에는 적절한 목표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함
    • 스톡옵션(stoct option) 제공: 종업원에게 기업의 장기적인 이윤극대화를 위하여 노력하게 하는 인센티브를 제공
  • Dexter사의 사례로부터 교훈은 기업들이 모든 전략사업부의 성과를 자기자본수익율과 같은 단기적인 수익성에 따라서 일률적으로 평가하면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임

bsc 전략과제

3)기업문화와 리더십

(가) 기업문화

  •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가치관과 업무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가정들을 말함
  • 기업이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는 그 기업이 선택한 전략과 그 기업의 문화가 서로 일치하여야 하며, 최고경영자의 가장 중요한 임무중의 하나는 기업이 추구하는 경영전략을 그 기업만의 독특한 기업문화에 맞추어 추진하는 것임

(나) 리더십

  • 비전세시 및 변화의 주역 :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은 기업문화의 유지와 창출, 그리고 새로운 전략에 맞추어 기업문화를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 정치적 협상 : 최고경영자는 정치적인 감각이 있어야 하고, 정치적으로 협상을 하고 타결점을 찾는데  능숙하여야 함
  • 기업윤리의 강조 : 기업들은 윤리적인 기준을 유지하기 위해 윤리강령(code of conduct)을 제시하여 종업원들에게 이런 윤리적인 행동의 필요성을 강조해야 함

드림시커 사내 문화 - 기업 소식 | 잡플래닛

[ CASE ] 換骨奪胎
[ 삼성물산의 사업부제 조직 ]

1.성장 과정

  • 1938년 삼성상회(이병철) 설립
  • 1975년 종합무역상사로 지정되어 한국의 수출드라이브전략을 주도
  • 1995년 삼성건설을 합병하여 건설과 무역부문의 시너지창출을 도모
  • 1999년 대대적인 조직구조개편과 성과급제 실시
  • 2006년 유통사업과 인터넷쇼핑몰 사업부문을 애경그룹에 매각
  • 2011년 영국 TESCO와 합작투자한 홈플러스 지분 모두 매각
  • 상사부문과 건설부문에 주력하고 개별 사업들도 장기적인 수익성을 기준으로 개편
    • 상사부문 : 트레이딩(화•소재, 철강, 자원, 생활산업), 오거나이징(기계플랜트 등)
    • 건설부문 : 건축, 토목, 플랜트, 주택, 개발사업

통합 삼성물산

2.사업유니트제 시행

  • 기존의 상사, 건설, 주택개발, 유통, 인터넷 등 5개 부문으로 구성된 대규모 사업부조직을 보다 자세히 구분된 40개의 사업유니트로 재편성
  •  개별사업유니트가 독자적인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를 갖는 별도의 회사와 유사한 조직으로 사업유니트장은 직원채용과 인력배치, 평가, 보상, 승진에 대한 모든 인사권을 행사하고, 본사가 정해준 한도이내의 자본투자 및 영업에 대한 모든 자율권을 행사
  • 처분가능이익의 일부를 투자와 부실정리를 위한 적립액으로 정하고 그 나머지 모두를 당해연도 그 사업유니트의 직원에게 성과인센티브로 배분(Productivity Incentive는 경영목표달성도에 따라 반기별로 지급, Profit Sharing은 경영성과를 일정지표를 통해 이익목표를 초과한 부분에 대해 연 1회 직원들에게 배분)
  • 전략적 투자를 요하는 사업유니트는 최고경영자가 별도로 평가한다는 정책을 수립하였으며, 상사부문에 있는 같은 산업에 있는 여러 개의 사업유니트들을 묶은 division company를 만들어 사업유니트간의 시너지창출이 용이하게 하고 있음

삼성물산 발표 by hyojin sim on Prez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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