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의 서비스화(Product Servitization)
1)제품을 그냥 만들어 유통하는데 그치지 않고 거기에 서비스 모델을 융합함으로써 그 가치를 확장하는 것.
2)제품을 통해 전달하는 가치들이 다양하게 변화하면서 사용자들의 보다 큰 만족을 이끌어낵 있는 부분때문에 더더욱 제조산업의 근본적 변화를 요구하고 있음.
3)O2O나 핀테크처럼 비즈니스 트렌드를 리드하는 주요 키워드들도 그 중심에는 서비스 산업화가 있음.
4)제품과 서비스의 융합 유형과 사례
– ‘제품 + 서비스’ 융합형(Ps) : 코웨이 렌탈과 유지보수 서비스
– ‘서비스 + 제품’ 융합형(pS) : 아마존 Kindle
– 제품과 서비스가 새롭게 융복합(PSS, PPS) : Apple 생태계
5) 향후 제조의 서비스화 테마
– 미세먼지 등 환경 IoT 융합 테마
– 새로운 스마트카 경험 테마
– 사회 약자 보안 및 안전 테마
– 공유하고 렌탈하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테마
– 스마트 비즈니스 플랫폼 테마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