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PLATFORM STRATEGY

1) 플랫폼의 파워

  • 긍정적인 네트워크 효과 : 잘 관리되고 있는 대형 플랫폼 커뮤니티가 각 플랫폼 사용자를 위해 상당한 가치를 생산해 내는 능력
  • 규모의 수요경제 : 소셜 네트워크의 효율성, 수요결집, 앱 개발, 기타 네트워크가 크면 클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가져다 주는 현상
  •  양면 네트워크 효과 : 우버의 사례는 탑승객이 운전자를 끌어들이고, 운전자는 탑승객을 끌어 들임(데이비드 삭스의 냅킨 스케치)

승자독식

2)파괴적 혁신

  • 유통채널(파이프라인)에 대해 두가지 중요한 경제적 우위

        – 생산과 유통의 한계수익과 한계비용에 있어서 우위

        – 플랫폼의 빠른 확장성은 네트워크 효과에 의해 더욱 빛을 발함

  • 플랫폼이 주도하는 3가지 혁신

        – 자산분리 : 자산의 소유권과 자산의 생성가치를 분리

        – 재중개화 : 재중개라는 새로운 형태의 중개인 탄생

        – 시장통합 : 지역별, 분야별로 나뉜 시장전체를 통합

파괴적혁신

3. SUBSCRIPTION ECONOMY

1) 일반적인 구독경제 분류

공유'를 넘어 '구독'으로 - 자동차 구독 서비스까지 등장 < 경제 < 뉴스 < 기사본문 - 소비자평가

2) 맥킨지 분류(Curation, Access, Replenishment))

포트폴리오 투자] 구독경제, 소비자의 욕구에 주목하다 : 네이버 블로그

3) 새로운 경제 트렌드(구독)

Mobile : 가장 성공한 국내 구독서비스(통신서비스)

Consumption : 만성화된 저성장(소비문화의 변화)

Millennial Generation : 성장보다 위기가 익숙한 세대(1인 가구)

4) 구독경제란?

– 구독경제는 지금처럼 소비자가 마트에 가서 만들어진 물건을 수동적으 로 사던 구매행위와 다른 것이지 소유 자체를 포기하는 것은 아니다.

– 구독경제는 지금까지의 구매행위와는 다른 효용성을 기반으로 개인화 된 이용과 경험이 핵심으로 비행기와 자동차 구독의 경우 경제적인 가격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범주에 속한다.

– 새로 정의되고 있는 경제 트렌드의 기반은 소비자를 특정하는 것을 기 본으로 하고 있고, 그중에서도 ID는 구독경제에서 더욱 특별하다. 인공 지능과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구독경제는 공유경제와는 차원이 다른 변화다 – 스타트업 스토리 플랫폼 '플래텀(Platum)'

5) 구독경제 3가지 요소

구독적합성

경제성

편리성

6) MAGA의 구독서비스

Microsoft : MS오피스365, Azure

Apple : Apple TV+, Apple Arcade, Apple News+

Google : 유투브, 구글 클라우드 게임, 포토

Amazon : 아마존 프라임, AWS

소유의 종말', 주목받는 구독경제…콘텐츠에서 차량까지

    [ CASE ]  플랫폼 사례
      [ 破壁飛去 ]

    플랫폼 사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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